본문 바로가기
경제

Christine Lagarde는 스태그플레이션과 씨름할 때 옵션을 열어둔다.

by ( ´╹ᗜ╹`*) 2022. 4. 15.
반응형

유럽중앙은행은 인플레이션이 또 다른 최고치로 치솟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제 금리를 인상할 지에 대해서는 여전히 언급하지 않을 것이다.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과 중국의 코비드 급증을 고려할 때, 우크라이나는 그들의 선택지를 열어두고 싶어한다.

ECB는 3분기 중 어느 시점에 일어나야 한다고 확인한 국채 매입을 감산한 뒤에야 차입원가를 올리겠다고 6일 재차 강조했다.미국과 영국의 그것의 상대국들은 전세계 인플레이션이 치솟으면서 최근 몇 주 동안 모두 금리를 인상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ECB 총재는 성명에서 "불확실성이 높은 현 상황에서 통화정책 수행에 있어 옵션성, 점진성, 유연성을 유지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전쟁, 아시아에서의 전염병 규제, 관련 에너지 비용 상승에 대한 위험 증가 등을 강조했다.고공행진하는 물가
라가르드는 코비드-19에서 회복 중인 국내 기자들에게 "채권 매입 프로그램이 종료된 후 몇 주 또는 심지어 몇 달 동안 금리 인상이 오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그곳에 도착하면 이자율을 다룰 것이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상하이의 폐쇄가 세계 경제에 중요한 3가지 이유
유럽 연합이 약 25년 전 자료를 수집하기 시작한 이래 최고 수준인 유로존 인플레이션이 3월에 7.5%를 기록했다고 유로스타트가 발표했다.유럽 최대 경제국인 독일의 인플레이션이 7.3%를 기록해 41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치솟는 에너지 가격과 지속적인 공급망 붕괴는 유럽의 생산자와 소비자들을 짓눌렀고 우크라이나에서의 전쟁은 러시아 공급을 대체하기 위해 구매자들이 난투극을 벌임에 따라 천연가스와 유가를 더 높이면서 문제를 더 악화시켰을 뿐이다.
ECB의 입장은 러시아가 이웃 국가를 침공한 지 불과 2주 만에 열린 지난 3월 마지막 회의 때와 크게 변함이 없다.한은은 물가상승률이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높은 수준을 유지한 뒤 2023년과 2024년에 급락할 것으로 보고 있다.

ECB의 크리스틴 라가르드 총재는 지역 경제에 대한 불쾌한 위험의 혼합과 씨름하고 있다.
다른 중앙 은행가들과 마찬가지로 라가르드는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다.너무 빨리 금리를 올리면, 그녀는 유럽이 유행병에서 회복되기 시작할 때 유럽을 경기 침체로 몰아넣을 위험을 무릅쓴다.그녀의 임무는 유럽이 미국이나 영국 경제보다 전쟁의 경제적 여파에 더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있다는 사실 때문에 더욱 어렵게 만든다.
너무 느리게 움직이면 인플레이션은 은행의 목표치인 2%를 훨씬 넘어설 수 있다.유로존의 성장세가 1분기에 약세를 유지했을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 지역은 현재 높은 인플레이션과 침체된 경제의 악몽 같은 조합인 스태그플레이션을 주시하고 있다.
하그리브스 랜스다운의 수석 주식 분석가인 소피 룬드예이츠는 "역사는 우리에게 이 섬세한 춤을 잘못 추는 것이 얼마나 쉬운 일인지 보여주었다"고 말했다."ECB의 결정은 잠재적인 증가가 너무 두껍고 빠르게 오고 있다는 비난이 있었던 미국과 직접적인 대조를 이룬다."
유럽의 금리 인상은 올 가능성이 높지만 예상보다 "시끄러울 것"이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판타지' 세계?
ECB의 경고는 독일의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다.
크리스티안 재봉(DB) 도이체방크(DB) CEO 겸 독일은행협회장은 지난주 높은 인플레이션이 독일 경제의 '안정에 독성'인 만큼 금리 인상이 "급박하게 필요하다"고 말했다.

독일이 러시아 가스를 끊을 경우 2400억 달러의 타격을 받게 된다.
ECB의 초대 수석 경제학자이자 유로화의 설계자 중 한 명인 오트마르 이싱은 이번 주 초 파이낸셜 타임즈와의 인터뷰에서 그의 전 고용주가 "환상에 빠져 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ECB는 스태그플레이션 환경의 위험을 향해 가고 있기 때문에 지금 잡히는 이 함정에 대규모로 기여했다"고 발표했다.
지금은 금리를 인상할 적절한 시기가 아니었지만, 이싱은 인플레이션을 예측하는 ECB의 모델은 시대에 뒤떨어져서 우크라이나의 대유행과 전쟁이 세계 경제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온 방식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독일은 1920년대 초인플레이션의 역할이 나치당의 발흥에 작용한 것으로 널리 생각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인플레이션에 대한 뿌리 깊은 공포를 갖고 있다.
많은 독일인들이 라가르드의 무반응으로 인해 점점 더 좌절하고 있다.이 나라의 가장 인기 있는 신문 중 하나인 빌드는 그녀에게 "인플레 부인"이라는 모니커를 주었다.

반응형

댓글